청소년에게 권하는 도서

 

1. 통세계사 / 김성훈 저 / 다산에듀

세계사라는 큰 수레바퀴 안에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가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며 현재까지 발전해온 과정을 한꺼번에 담은 책. 역사란 딱딱하고 재미없다라는 청소년의 인식을 바꿔준다.

2.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저 / 갈라파고스

2000년부터 유엔 인권위원회의 식량특별조사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 지글러가 기아의 실태와 그 배후의 원인들을 대화 형식으로 알기 쉽게 조목조목 설명해놓고 있는 책

3. 십대답게 살아라 / 문지현 저 / 뜨인돌

오랫동안 청소년 상담을 해온 정신과 전문의가 쓴 심리상담 자기계발서

대답 없는 질문, 풀리지 않는 문제 속에서 꿈과 의욕을 잃어버리기 쉬운 십대들에게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4. 과학, 일시정지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 양철북

현대 과학은 어떻게 발달해 왔고, 어떻게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을까? 현대 과학의 미래는 핑크빛일까? 등 현대 과학을 둘러싼 궁금증들을 함께 고민하고 풀어보자고 말하는 책

5. 열일곱 살의 털 / 김해원 저 / 사계절출판사

제6회 사계절문학상대상 수상작

‘범생이 1호’로 통하던 주인공 일호가 어느 날 두발 규정을 어긴 아이의 머리에 체육교사가 라이터를 들이대며 위협하는 것을 보고 두발 규제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시작하는데...

6. 홈으로 슬라이딩

도리 힐레스타드 버틀러 / 미래인

야구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소녀 조엘은 시골 중학교로 전학을 간다. 이 학교에서는 남자들만 야구부에 들어갈 수 있었다. 자신의 꿈을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한 조엘은 그날부터 여자도 야구부 활동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하는데…….

7. 날마다 감동 날마다 행복 /고정욱 외 / 율도국

고정욱, 이해인, 도종환 등의 유명인과 여러 일반인들이 이야기하는 희생, 봉사, 긍정, 노력, 극복, 배려, 가족, 사랑 등의 66가지 감동이야기로 자신을 돌아보고 마음을 가다듬게 해줄 것이다.

8. 민들레 국수집의 홀씨 하나 / 서영남 / 휴

노숙인을 위한 무료식당 '민들레 국수집' , 민들레의 집은 식구들이 어느 날 홀연히 떠나가도 그들이 힘들고 외로울 때는 언제든 몇 번이든 다시 찾아올 수 있는 고향집 같은 곳이기를 바란다고 이야기하는 서영남의 이야기

9. 파랑치타가 달려간다 / 박선희 / 비룡소

앞으로도 나아질 건 없다고 말하는 고등학교 1학년 강호, 학교 어느 구석에서 조용히 있다가 조용히 사라지는 것, 그게 스무 살이 되기 전 바라는 단 한 가지라고 말하는 도윤, 이 둘에게 밴드부결성으로 희망이 생기는데...

10. 불편해도 괜찮아 / 김두식 / 창비

법,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 기독교 등의 문제를 종횡무진 파헤쳐온 김두식 교수가 알기 쉽게 풀어낸 인권 이야기

약 80여 편에 이르는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를 인용하며 인권을 맛깔스럽게 풀어내고 있다.

 

 

일반에게 권하는 책

 

1. 꼬닥 꼬닥 걸어가는 이 길처럼

서명숙 / 북하우스

올레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제주올레 이사장 서명숙. 산티아고 길보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길을 제주에 만들겠다는 결심으로 끊어진 길을 잇고, 잊힌 길을 찾고, 사라진 길을 불러내 올레길을 개척해낸 저자의 올레 스토리

2. 당신도 그림처럼 / 이주은 / 앨리스

그림 속에 담겨진 행복한 24가지 삶 이야기. 그림이 삶을 드러내는 태도를 통해, 그럼처럼 일상을 소중하게 아낀다면 더욱 행복해 질 수 있음을 전하는 에세이이다.

3. 나는 오늘도 사막을 꿈꾼다 / 김효정 / 일리

영화 프로듀서 김효정의 세계 5대 사막레이스 1,051킬로미터 완주 이야기이다. 서른 즈음 사막에서 자신과 나눴던 대화, 레이스를 함께 펼친, 나이와 국적을 초월한 사막 친구들과의 가슴속 이야기가 담겨 있다.

4. 그리움 / MBC라디오 <여성시대> / MBC

MBC 라디오 '양희은, 강석우의 여성시대'가 전하는 가슴 따뜻한 42편의 편지글을 엮은 책. 많은 사람들이 서로의 소식을 전하고, 마음을 전하고, 사랑을 속삭이는 거의 유일한 소통의 수단이었던 편지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들을 모은 책이다.

5. 영혼 없는 사회의 교육 / 이계삼 / 녹색평론사

현직교사인 저자가 지난 5년 동안 ‘한겨레’,‘녹색평론’ 등 여러 매체에 사회와 교육에 관해 써온 글을 엮은 것. 일선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그 교육방식에 회의를 느끼고 아울러 삶의 고찰을 통해 바라보는 사회와 이 세계의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6.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함규정 / 청림출판

비즈니스 감정코칭 전문가 함규정이 전하는 대한민국 직장인을 위한 감정 카운슬링. 내 것이지만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감정을 직장에서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어떻게 하면 잘 관리하고 제대로 표현할 수 있을지 조목조목 짚어주고 있다.

7. 동물들의 생존 게임

마르쿠스 베네만 / 웅진지식하우스

동물들이 서로 먹고 먹히는 과정은 단순히 본능에 의한 행동이라고 보기에는 그 전략들이 놀랍도록 복잡하고 계획적이어서 연신 탄성을 내지르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동물들의 특별한 살육 기법과 과정들을 섬세한 묘사와 풍부한 설명으로 소개하고 있다.

8. 무거움과 가벼움에 관한 철학

베르트랑 베르줄리 / 개마고원

철학은 언제나 우리에게 무거운 것이건 가벼운 것이건 그 어느 것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의문을 품도록 가르쳐왔다. 지혜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실재하는 인간의 발견에 관심을 갖는 모든 이들, 그리고 자신의 삶을 보다 잘살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말을 건다.

9.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티나 실리그 / 엘도라도

자신만의 방식으로 당당하게 행복을 찾고 나름의 성공을 일군 많은 이들의 사례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여러 과제들을 풀어나가는 스탠퍼드 학생들의 흥미로운 실례를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지나온 길을 한번 돌아보고 남은 인생을 좀 더 행복하고 자신 있게 살아갈 방법을 모색해보게 한다.

10. 군인은 축음기를 어떻게 수리하는가

사샤 스타니시치 / 낭기열라

평화롭고 아름답던 어린 시절의 모든 익숙한 것들을, 무엇보다도 관계들을 어느 날 갑자기 잃어버린 한 소년의 눈으로 바라본 전쟁과 그 상실을 통해 성장하게 되는 소년, 그리고 그 소년은 이야기를 함으로써 자신의 상처를 스스로 치유해간다는 성장담을 담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