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0일


장산에서 길을 잃었다. 


이 번 산행의 목적은 장산 정상에서 장산동국아파트까지 내려오는 최단길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내려가는 길은 성불사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중봉전망대를 거쳐 성불사 위 약수터에서 성불사쪽으로 내려간다. 그런데 이 길이 애매하다. 길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길일까? 아니면 내가 길을 잘못 접어든 것일까? 너덜을 따라 가는 길은 그 흔적이 애매하다.


결국 너덜길에서 성불사 내려가다가 길을 잃었다. 길 위에서 길을 잃은 것이라면 걱정도 않겠지만, 이건 숫제 길 자체가 없음에야 초보 산행인에겐 난감하기 짝이 없었다. 
 
길이 아닌 숲 속에는 거미가 사방에 거미줄을 쳐 놓았고, 가시 돋힌 망게 덩굴은 성긴 나무가지 사이에 실타래처럼 얽혀있었다.  
 
발 밑에서는 썩은 나무가 우지끈 부러지고, 돌 위에 내디딘 발은 미끄러지고, 풀위에 디딘 발은 움푹 풀섶속에 빠져들었다. 눈 앞에 길은 흔적도 없고 되돌아가려 몸을 돌려도 길이 없다. 
 
살다보면 길을 잃을 때가 있다. 길은 사라지고 어찌 해야할 지 앞이 캄캄할 때가 있다.
 
길이 없다
여기서부터 희망이다
숨 막히며
여기서부터 희망이다 
 
길이 없으면
길을 만들며 간다 
.... 
 
(고은)
 
길이 보이지 않을 때, 길이 없을 땐 헤치고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주는 희망이 필요하다. 절망에서 벗어날 유일한 출구는 한줄기 빛과 같은 희망이다. 희망이 없다면 인내는 무슨 소용이랴? 
 
'아픔을 이겨내는 건...희망을 기억하는 것이다.'
"희망 가운데 기뻐하십시오. 환란 중에 인내하십시오" (로마12:12)  
 
길을 잃었으나 깊은 산속이 아니니 어떻게든 조금만 내려가면 된다는 사실에 그나마 마음 한 편을 다독거렸다.   
 
게다가 산에서 길을 잃으면 개울을 따라 내려가면 인가에 이른다는 말이 생각났다. 물길따라 젖은 바위를 조심조심 내디디며 내려가다 성불사에 이르렀다. 온 몸이 땀으로 후줄근했다. 휴~ 

'기타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라랜드 - 사랑한다는 것은?  (0) 2017.01.11
  (0) 2016.09.21
사진  (0) 2016.04.28
황령산을 다녀와서   (0) 2016.04.20
봄 비  (0) 2016.04.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