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1 22

열국지의 방대한 인물들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1권(신화에서 역사로)의 목차

1장 하늘과 땅이 처음 열리다

2장 주지육림의 향연

3장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4장 요부 포사의 미소

5장 전자의 시대에서 제후의 시대로

6장 천하는 대란에 빠지고

7장 정나라의 군위가 춤을 추다

8장 음부와 간부

 

1권의 주요인물

중국의 창조신화

반고, 여와

 

삼황오제시대

삼황 복희씨, 여와씨, 신농씨(염제).

오제시대의 막을 연 황제는 판천대전에서 신농을 패배시키며 천자가 된다. 그리고 이후 탁록대전에서 치우를 무찌른다.

그 이후에 전욱, 곡이 뒤이어 제위에 오른다.

곡의 아들이 제위에 오르니 이가 요임금이다. 요임금의 덕치는 함포고복이라는 고사성어를 유래시켰다.

요임금때 허유와 그의 친구 소부의 이야기가 전해져 온다.

요임금이 뒤를 이을 어진 사람을 찾아 허유를 추천받아 그를 천자로 삼으려고 하나, 여유는 영수뒤의 기산에 숨어버렸다. 그 후 요임금이 구주에 임명하려 한다는 말을 듣자 영수에 내려가 귀를 씻었다. 그 때 허유의 친구 소부가 소에게 물을 먹이러 왔다가 그 말 - 더러운 말을 들었기에 귀를 씻는다는 말을 듣고 상류로 거슬러 올라가 소에게 물을 먹였다한다. 그리고는 말하기를 더러워진 자네의 귀를 씻은 물을 내 소에게 먹일 수 없지 않은가? 라고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요를 뒤이어 순이 다스리며 요순시대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요임금의 딸로 순에게 시집간 두 딸 아황과 여영은 현모양처의 전형이 된다.

 

하,은,주시대

우왕은 중국 치수의 아버지

걸왕은 중국 문헌에 등장하는 최초의 폭군. 말희와 더불어 주지육림을 만든 왕. 도탄지고라는 고사성어가 유래.

탕왕, 현명한 재상 이윤의 도움으로 걸왕을 죽이고 중국의 지배자가 된다. '식언'이라는 말의 유래자

주왕, 달기와 함께 악정을 연 인물, 포락지형으로 충신을 학살

서백, 주나라를 세운 무왕의 아버지로 이름은 희창이다. 위수에서 강태공을 만나 주나라의 초석을 놓는다.

무왕, 강태공 여상과 함께 주왕을 몰아낸 주나라의 왕

강태공, 80세까지 때가 오기를 기다리며 낚시를 한 인물로 유명, 제나라의 제후로 봉해진다. 무경이라 불리는 최초의 병서 육도를 지었다.

복수불반분이라는 고사성어가 유래되었다.

포사, 유왕의 부인으로 거짓봉화에 속아 허둥지둥 달려온 제후들을 보고 웃었다고 한다.

석작, 위나라의 충신, 아들이 역적이 되어 임금을 시해하는 일에 가담하자 의를 위해 불의한 아들을 죽여 대의멸친이라는 고사성어를 남김

제족, 정나라의 지략가, 충신. 정장공과 제족이 함께 정나라의 강성기를 이루었다.

문강, 제나라 임금의 딸로 타고단 요부, 오빠와 간통한 뒤 노나라로 시집간 후 여전히 음탕한 짓을 되풀이

선강, 문강의 언니, 위나라 태자에게 시집을 가게 되었으나 시아버지인 위선공이 미색에 반해 첩으로 삼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