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형준 지음/ 살림 출판사

 

프리메이슨! 세계 정복을 꿈꾸는 무서운 비밀결사단체! 세계를 뒤흔든 여러 세기적 사건들의 숨겨진 배후, 이른바 음모론의 중심에 프리메이슨이 자리 잡고 있다. 이 프리메이슨의 정체는 무엇일까? 언제, 어디서부터 프리메이슨이 시작되었을까? 그들의 비밀의식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그들을 둘러싼 음모론은 사실일까? 그들은 왜 음모론의 희생자가 되었을까?

 

프리메이슨이란 말은 중세유럽의 석공 길드인 Free Stone Mason 에서 유래하였다. 이는 거의 3000년 전 지어진 솔로몬의 성전 건축 책임자인 티레 사람 히람에까지 이른다. 그가 죽임을 당했다가 다시 살아난 전설은 프리메이슨의 통과의식의 바탕이 되었다고 한다.

 

프리메이슨은 ‘서구 신비주의 전통을 바탕으로 모든 종교를 뛰어넘는 보편적인 종교를 추구하며, 형제애를 강조하는 정신 또는 그 모임’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그 프리메이슨의 기본정신은 약 2500년전에 피타고라스가 창시한 것으로 알려진 피타고라스학파에서 유래하였다.  기원전 6세기 크로톤에서 정치 개혁을 단행한 피타고라스학파는 엄격히 계급을 구분하였고 회원 간의 형제애와 비밀 체험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프리메이슨의 기본 정신과 통하는 부분이다.  

 

피타고라스학파의 신비적 전통을 이어받은 프리메이슨은 종교적으로는 기독교와, 사상적으로는 이성에 근거한 합리주의와 대립하고 있었다. 필연적으로 프리메이슨은 서구 유렵 주류의 관용에 기댈 수 밖에 없었다. 그 관용이 사라질 때면 템플기사단처럼 쫓기는 사냥감이 되고 말았다.

 

낭만주의 시대가 도래하자 프리메이슨은 기지개를 편다. 자유분방한 정신, 주관적 체험, 감정등을 중시하는 낭만주의는 프리메이슨의 신비적 전통과 닮아있다. 낭만주의의 대가인 괴테도 프리메이슨에 이끌렸다. 프랑스 대혁명의 지도자인 당통도 프리메이슨의 일원이었으며, 많은 프리메이슨이 그와 함께 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프랑스 대혁명은 프리메이슨의 작품이라 주장하는 음모론은 거기에서 유래한다. 

 

근대 프리메이슨은 1717년 프랑스에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영국을 거쳐 미국에 이르른다. 벤저민 프랭클린, 조지 와싱턴을 비롯한 많은 미국의 대통령 및 셀 수 없이 많은 유명인사들이 프리메이슨이었다. 미국은 프리메이슨이 설립한 나라라고 불릴 정도였다.

 

그렇다면 프리메이슨을 둘러싼 음모론은 어떻게 된 일일까? 프리메이슨과 관련된 몇몇 추문들은 좋지 못한 소문을 증폭시켜, 사악한 집단 심지어 악마숭배 집단의 이미지를 갖게 했다. 또한 현대 세계 정치,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미국의 실세들이 프리메이슨이라는 것을 근거로, 프리메이슨이 세계를 움직이는 커다란 사건의 배후로 지목되기도한다. 

 

하지만 이러한 음모론은 몇가지 단서를 기초로 구성된 상상력의 소산인 듯하다. 오늘날의 프리메이슨은 더 이상 숨겨진 조직이 아니라 공개되어 있는 조직이다. 오히려 프리메이슨은 역음모론의 희생자인지도 모른다.

 

목차

책머리에
제1부 영원한 프리메이슨
1. 프리메이슨 단의 원조, 피타고라스

2. 프리메이슨은 어떻게 중세 석공들의 조합으로부터 시작되었는가?
히람 아비프의 전설
집을 짓는 것은 우주를 건설하는 것이다
다시 히람의 전설로
템플 기사단과 프리메이슨

3. 프리메이슨의 비밀은 통과제의에 있다
고대의 통과제의
통과제의 의식의 절차, 그리고 변용된 모습들
추락의 모티브 |
시련의 모티브
부활의 모티브

4. 프리메이슨 단의 상징들
프리메이슨의 연장들
프리메이슨 의식의 의미

5. 왜 그들은 비밀 결사단체일 수밖에 없는가?

 

제2부 역사 속의 프리메이슨
1. 프리메이슨의 비밀은 어떻게 이어져 왔는가?

2. 고딕 성당과 프리메이슨

3. 낭만주의자들은 프리메이슨 단이었다

4. 역사적 격변기의 프리메이슨
프랑스대혁명을 주도한 프리메이슨
나치는 왜 프리메이슨을 탄압했는가?
유럽에 몰아친 탄압 열풍

5. 프리메이슨이 세운 나라, 미국
미국 독립과 건국, 그리고 프리메이슨
미국의 건국 정신과 프리메이슨

 

제3부 프리메이슨을 둘러싼 각종 음모론들

1. 내부의 결속을 다지기 위한 범죄들
모차르트의 죽음
윌리엄 모건 사건
살인마 잭 사건

2. 암흑 속에서 세계를 지배하는 프리메이슨

3. 프리메이슨, 사탄을 숭배하는 악의 무리

4. 역 음모론: 프리메이슨 단은 로마 교황청이 감추고 싶은 비밀을 보호하고 있다

 

에필로그 : 오늘날의 프리메이슨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의 산  (0) 2014.02.11
올리버 트위스트  (0) 2014.01.25
걸리버 여행기  (0) 2014.01.09
세일즈 맨의 죽음  (0) 2014.01.03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0) 2014.01.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