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권 영웅 오자서와 손무

 

55장 안평중의 임기응변

56장 초평왕이 형을 죽이고 군위에 오르다

57장 이도살삼사

58장 열혈남아 오자서

59장 자객 전제가 오앙을 시해하다

60장 간장과 막야

61장 손자병법

62장 오초대첩

63장 오자서는 원수를 갚고 손무는 세상을 등지다

64장 성인이 중원에 알려지다

65장 열국을 표랑하는 공자

 

"그 죄인은 무얼 하는 놈이냐?" 초영왕이 물었다.

"도둑질을 한 죄인입니다"

"어디서 온 작자냐?"

"제나라에서 온 작자입니다."

"제나라 사람들은 도둑질을 좋아하는 모양이군."

초영왕은 제나라 안평중이 들으라는 듯이 말했다.

"신은 강남의 귤나무를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나무가 된다는 말을 들은 일이 있습니다. 풍토가 다르기때문입니다.

제나라 사람들은 제나라에서 도둑질을 하지 않는데, 초나라에 와서 도둑질을 하는 것을 보니 풍토탓인가 봅니다."

 

안평중은 선도(복숭아)2개를 가지고 제경공의 삼걸을 죽인다. 공손첩과 고야자, 그리고 전개강이 그 삼걸인데, 오만불손하여 안평중의 미움을받는다. 서로 선도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다투다 자존심에 전개강이 자결하자 두 역사도 함께 자결하게 하여 그들을 처치한다. 이를 '이도살삼사'라 한다.

 

주요인물

오거- 초나라의 충신으로 주색을 즐기던 초장왕에게 그 어떤 신하도 간하는 사람이 없었지만 그는 초장왕에게 정도의 길을 걷도록 수수께끼를 내어 깨우치게 한다.

초평왕- 이름은 기질, 진나라와 채나라르 명망시키고 훗날 진나라의 충신 조오의 계책에 힘입어 초영왕을 축출하고 군위에 오른다. 아들의 부인이 될 여자를 가로채어 결국 나라가 망한다.

제경공-제영공의 아들로 최저에 의해 군위에 오르게 된다. 그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공손접, 전개강, 고야자등 세명의 용사를 길렀는데 다같이 힘이 세고 용맹스러워 천하에 그들을 당할 자가 없었다고 한다.

합려- 이름은 광, 본래 초나라의 신하였던 오자서를 재상으로 삼고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병서 <손자>의 저자인 손무로 하여금 군대를 조직하게 한다. 그리하여 초나라를 위협하여 그 수도를 공략하였고, 오나라의 세력을 중원으로 넓힌다.

비무기-초평왕의 간신, 태자의 아내를 초평왕에게 바치고 오자서를 모함하여 태자와 함께 망명하게 만든다.

오자서- 춘추시대 최고의 맹장이자 열혈남아.부형을 죽인 원수를 갚기 위해 저치부심하다가 오왕 합려를 도와 초를 멸망시키고 나중에는 백비의 모함을 죽게된다

전제-오나라의 자객. 자객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인물. 어장검으로 오왕을 살해하고 자신도 죽는다.

손무-병법의 대가. 오자서를 도와 초를 치고 은거한다. 그가 남긴 병법은 손자인 손빈에게 전해져 춘추시대에 다시 회오리를 일으킨다.

간장, 막야-검을 만드는 오나라의 장인. 간장과 막야는 주 자루의 검에 자신들의 이름을 새겨서 천하의 명검을 만든다.

공자- 노나라 숙량흘의 아들로 태어나 세계 4대성인이 된다. 위정자는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와 예의에 의한 교화가 이상적인 지배방법이라 설파한다. 이 사상의 중심에 인이 놓여 있는데,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요리- 오왕합려에게 충성하기 위해 처자를 죽이고 오왕의 적인 공자 경기를 시해한다.

신포서- 오자서의 죽마고우. 오자서가 초를 멸망시키자 진나라에 가서 7주야를 통곡하여 운 뒤에 원군을 끌고 와서 위기에 빠진 초나라를 구한다

백비- 초나라에서 망명하여 오자서의 도움으로 출세하지만 나중에 오자서를 모함하여 죽게 만든다.

 

오자서를 구해주고 목숨을 끊은 어장인과 이름 모를 낭자의 죽음...명예를 귀중히 여기는 것인가? 아니면 영웅을 보호하기 위해 일신을 아끼지 않은 것인가? 그 당시에 생명을 어떻게 여기는지 혼란스럽기만 하다.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수광의 열국지 9권  (0) 2012.12.14
이수광의 열국지 8권  (0) 2012.12.09
이수광의 열국지 6권  (0) 2012.12.09
이수광의 열국지 5권  (0) 2012.12.09
영어 낭독 훈련에 답이 있다  (0) 2012.12.06

+ Recent posts